뮌헨 정착하기 Day 7 독일에서 핸드폰 가입하기 2014/08/25 23:06 by 은하여인 Galaxylady



핸드폰(사진Photo: http://www.techtix.de)

유심(USIM)은 저분이 손가락에 들고 있는 저게 유심입니다. 
핸드폰 신분증 같은거예요(저는 옛날에 유심유심하길래 사람 이름인 줄 알았음) (사진Photo: http://blog.sktworld.co.kr/50

이미 많은 블로거 분들이 해외 선불제 요금에 대해서 포스팅해 주신 것들이 웹상에 많이 있는데요.
제가 그분들만큼 정보가 빠삭한게 아니기 때문에, 저는 선불제 요금에 대해서는 제외하고 소박하게 제가 아는 것들을 아는 한도내에서 말씀드리고자 해요.

한국에서는 무엇을 처리하고 준비해야 되는지,
그리고 독일에는 어떤 회사들이 있고 요금시스템이나 회사별 특징은 어떠한지 간단하게 소개하고 
저희가 핸드폰 회사와 어떻게 계약을 했고 독일에서는 어떻게 핸드폰을 쓰고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의외로 해외 핸드폰 사용에 대해서는 많은 내용이 나와 있으니까 제 포스팅 이외에도 마니마니 서핑하시면 잘 준비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한국에서 해야할 일>

1.해외에서도 스마트폰을 계속 쓸 것인지 여부 결정하기
저와 남편 같은 경우에는 갤럭시 S2(KT)를 쓰고 있는데요. 이 모델의 경우에는 유심(USIM) 카드를 갈아 끼우면 원칙적으로는 정상 가동이 되도록 되어 있어요. 그런데 기종에 따라서는 해외 유심카드로 사용할 수 없는 전화기도 꽤 있더라고요. 그래서 본인이 사용하시는 모델명을 인지하시고, 인터넷 검색이나 서비스센터 방문하셔서 해당 모델이 해외 통신사에서도 사용 가능한 모델인지 알아보세요.

만약에 해외에서 사용이 불가한 스마트폰일 경우에는 한국에서 별도로 폰을 사지 마시고 독일에서 사시는 법도 방법일 것 같아요. 우선 가전이 상당히 싸고요, AS문제도 있잖아요. 또 제가 며칠 전에 독일 하이마트/전자랜드 비슷한 SATURN이라는 전자기기 판매점에 가보니까 15유로에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역사속으로 사라진 삼성 2G 소형핸드폰(전화/문자만 되는 것)을 팔더라고요. 예를 들면 위 그림에서 3, 4, 5번 같은 모델을 말이죠.

2. 
아이폰의 경우: 컨트리락 해제하기 (올레는 2011년 11월 이전 발매 기종의 경우인데 SK는 2010년 2010년 7월 이전 발매된 
기기의 경우 컨트리락이 걸려서 나온대요.)
갤럭시 등 기타 핸드폰의 경우: 본인 기종이 유심카드 교체만으로 해외에서 사용가능한 기종인지 서비스센터등을 통해서 
알아보기 (그리고 갤럭시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하기)

아이폰의 경우에 컨트리락(country lock: 해당 국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전자 통신상의 자물쇠를 채워둔 것)이 걸려있는 기기의 경우 (통신사마다 컨트리락 해제된 상태로 기기 발매하는 날짜가 다름-위 내용 참조)  해외에서는 사용이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 올레닷컴의 USIM 컨트리락 해제 신청 페이지: https://my.olleh.com:444/kt12/mobile/why_show2_09014.jsp
  • SK TWorld의 경우: 티월드 홈페이지에서 USIM 변경 안내라고 검색을 하시면 나오네요^_^(티월드 내에서는 별도 주소 생성이 안되네요) *고객센터>서비스 이용안내> 가입/변경 안내 아래에 있습니다.
  • LG Uplus의 경우: 다음과 같이 http://www.uplus.co.kr에 관련 질문에 대한 답이 나오네요. ㅠㅠ
쉽지 않네요;;;

2-1. 올레에서는 핸드폰 타사이용서비스 신청(자기 회사 단말기에 타사 유심 사용하기) 서비스 도 있으니까 이것도 필요하시면 하세요 : 링크 보시면 컨트리락 해제 옆에 있어요 이라는 (저는 이거 신청하고 착발신정지 걸어놨습니다. 그래도 10년 넘게 쓴번호라... 혹시나 해서)

갤럭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삼성전자 고객지원센터에서 KIES(본인 기종을 지원하는 버전 중 최신 버전을 다운받을 것)를 다운받은뒤 컴퓨터와 핸드폰을 연결해서 하실 수 있어요.
(기종마다 KIES 버전이 다르다고 하니까 해당 사이트에서 참조하세요)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제가 기기에 해외 USIM을 집어넣었을 때 예전에 제가 사용하던 소프트웨어로는 전화 송수신, 문자 수신은 가능한데 송신(보내기)이 안되더라고요. 인터넷 고객센터 접속한다고 밤을 새우고(그날 마침 고객센터 야간 홈페이지 공사를 하더라고요), 팩토리 복원(즉, 공장에서 바로 나온 상태로 복원ㅠㅠ, 다행히 전화번호부는 따로 SD카드에 저장을 해놨었지요;;)하고 별짓을 다해도 안되었는데 결국 소프트웨어가 옛날 버전이라 그랬던 거였어요. 삼성에서도 저같이 문자 보내기가 안되는 고객들이 많아서 해당 사항을 보완한 소프트웨어를 냈다고 하니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꼭 하고 오세요.(물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해외에서도 됩니다만 당황스럽고 귀찮으니까요;;)

3. 그 밖의 공통사항: 미납된 폰 할부금 완납하기, 폰 밧데리, 충전기, 커버 같은 보조기구들 여분 마련하기
폰 밧데리, 커버 같은건 의외로 또 비싸요-ㅁ-;;; 충전기는 비슷하더라고요. 그러니까 넉넉하게 사오세요. 밧데리도 소모품인거 아시죠? 기계 제조사 고객센터(삼성의 경우 삼성전자(핸드폰) 서비스센터, 다른 기기회사도 마찬가지)에서 사시면 됩니다. 핸드폰 사신데(영업점)에서는 안파니까 서비스센터 검색해서 가셔요!!!

미납된 폰 할부금 등은 처리하고 오셔야 편해요!!! 저는 올레라서 올레플라자 가서 청산했다는-_- 통신판매 속아서 사가지고 기계값 다낸 우리나라에 몇 안되는 1인;;
부끄럽다. ㅠㅠ(사진: FunnyPica.com)

-----------------------------------------------------------------------------------
<독일 가면 해야 할일>

그럼 이제 독일에서 핸드폰 회사와 계약하는 법(가입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일 메이저 통신사 3곳 보다폰, O2, 텔레콤의 예>
*여기서 잠깐만: flat, frei이런 말이 나오는데 이건 무료라는 뜻입니다.

여기 제가 학생 및 젊은이(Studenten & Junge Leute)라고 따로 달아둔거는 학생(대학원생 포함)이시거나 나이가 어릴 경우 증빙서류를 내면 할인요금으로 매기도록 되어 있어서 따로 달아놓은 거예요^^ 저희도 남편 이름으로 학생 증빙서류 내고 회선을 두 개 계약해서 저랑 남편이 각각 하나씩 쓰고 있지요.

참고로 저의 각 회사에 대한 매우 사적인 소감을 말씀드리자면, 보다폰은 독일+여러 유럽국가를 다니실 경우 해외 로밍요금이 매우 싸게 나오는 요금제들이 있더라고요. 근데 요금이 전반적으로 좀 비싸요. O2는 가입자가 제일 많대서 가입했는데 뭐 딱히 큰 특징은 없어요. 텔레콤은 셋 중엔 제일 군소회사라고 하는데 wifi망이 제일 곳곳에 있더라고요. 왠만한 명소나 전철역에서는 잡혀요. 요금제도 싼 편인데 왜 사람들이 가입을 잘 안하는 걸까요? (-_-a;;)(저도 안 가입해봐서 모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영업점에 가셔서 나 가입할거요.(I want to make a contract) 라고 하면 Vertrag(계약)? Vertrag? Contract?그러면서 담당자가 이것저것 요금제도 고르라고 하고 서류도 줍니다. 사인하시고요. 독일 핸드폰도 특이한게 제가 번호같은걸 고르는게 아니고 회사에서 번호를 골라줘요. 유심을 주는데 해당 유심 PIN(비밀번호)도 자기들이 줍니다.(은행 포스팅에서도 제 계좌랑 제 카드 비밀번호를 은행에서 정해가지고 우편으로 보낸다고 했잖아요) 핸드폰의 경우에는 (저희는 O2) 무슨 패키지 같은데 똑같이 동전으로 긁으면 보이는 형태로 PIN이 적혀 있더라고요. 긁는 걸 좋아함-_-ㅋㅋㅋ

지점에 따라서는 직원들 명패에 그 직원이 구사할 수 있는 언어가 표시되어 있어요 ^_^ 참고하셔요.

글구 영어 쓰면 영어하는 사람 연결해주니까 독일어가 (저처럼) 안되시면 영어 하세요. 

그럼 독일사람이 진심으로 미안해하고 얼굴을 붉히면서 

"아이고, 제가 영어를 잘 못해서 미안합니다." 

이러면서 열심히 도와줍니다. -ㅁ-;;; <<<전세계적인 영어 스트레스의 현실.

USIM을 넣으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제 핸드폰의 경우에는 전원껐다가 켤때마다 PIN을 입력해야 열리도록 되어있어서(물론 이건 그 회사에서 나에게 준 그 PIN입니다. "너에게 숫자를 고를 선택권따위 없다" 약간 이런 느낌이에요.) 좀 귀찮긴 해요.

그리고 핸드폰 가입하러 가실 때도 반드시 여권(PASSPORT)이랑 독일 현지 은행에서 만드신 EC-Karte(직불카드) 들고 가셔야 되요. JUNGE LEUTE요금제로 가입하실 거면, 그것에 해당하는 학교합격증 등 증빙서류 들고가셔야 되고요. 여권없으면 가입이 안되고요. EC-Karte로 안하시고 때마다 내겠다고 하시면 지로를 내거나 송금을 해야 되는등 귀찮으니까요. 왠만하면 카드 들고가서 자동이체 걸어두세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귀찮은 일이 많지만 해결해놓으면 편하니까요. 차근차근 겁먹지 말고 해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화이팅!

핑백

덧글

  • 별일없는 아이스크림 2015/01/06 15:25 # 답글

    하나 하나 읽고 있습니다. 모두 정리가 잘되어 있고 실용적으로 보입니다.
    고맙습니다.
  • 2015/01/06 18:0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