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 정착하기 Day 15 독일의 기차 이용법 BAHN.DE 사이트를 알아봅시다. 2014/09/02 06:01 by 은하여인 Galaxylady

안녕하세요. 은하여인입니다.

오늘은 독일에서 기차여행을 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http://www.bahn.de의 이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에른 티켓 등을 월드레일(http://www.worldrail.co.kr)에서 구매하시더라도,
열차 시간표는 어쩔 수 없이 http://www.bahn.de에서 알아보셔야 할 것 같아서요.
어제 린데호프 성 포스팅을 올리면서도, '그런데 기차 시간은 이 포스팅 보시는 분들이 어떻게 알아보시려나' 싶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독일의 철도공사 Deutsche Bahn http://www.bahn.de사이트 이용법을 알아보자!!!


우선 bahn.de에서 제시한 한국 내 철도예약 발권 및 정보 안내 센터 안내를 해드릴게요.

서울 종로구 내수동 72번지

경희궁의 아침 3단지 오피스텔 1620호(110-872)

대표전화 : 1644-5453 (팩스 : 02-738-3632)

해외에서 : +822-2088-3631

영업시간 : 주중 09:00 – 19:00 (토 오전 근무)


당연히 여기와 월드레일을 통해서 

예약하시는게 가장 편합니다!!!


그래도 혹시 독일에 갑자기 살게 되었다거나, 바이에른 티켓을 구매했는데 어떻게 기차를 타야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을 올립니다. 저도 독일어는 모르니까요. 영어 사이트로 연결을 해드리겠습니다.


이 사이트의 편리한 점이 위에 information&booking (안내와 예매) 라는 부분을 보시면 
From station/stop or location, street이라는 창이 있고 그 아래에 to station/stop or location, street 라고 쓰여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즉, 철도예약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네이버지도나 다음지도 앱에서와 같이 
우리 민박집(주소) 로부터 노이슈반스타인 성까지
같은 경로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아래의 single journey(편도) return journey(왕복) 설정을 하시면 출발하고 돌아오는 기차편+트램/버스편의 경로를 한국에서 코레일 사이트 이용하실 때처럼 편리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 있는 부분은 날짜와 시간 설정 부분인데요. departure는 출발이고 arrival은 도착이니까요,
출발시간이 언제부터, 혹은 도착시간을 언제까지 설정해서 검색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 Prefer fast connection 이라는 것은 환승 시간이 짧은 것을 선호한다는 것이고요.
local transport는 지역 교통편(버스 등)을 이용한다는 것을 체크하시는 거고요
reserve a seat only라고 하는 것은 좌석을 예약하는 것인데요. 독일의 지역열차 (RE, RB 등은 우리나라 국철이랑 개념이 똑같아서 굳이 좌석 예약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정말 밀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죠. 왠만하면 좌석 예약 안하셔도 빈자리에 앉아서 가실 수 있거든요.

Passengers부분은 철도 이용하실 분들의 인적 사항을 적는 것이고요, 1등급 좌석에 앉을지 2등급 좌석에 앉을지 표기하는 부분입니다. 제 경험 상으로는 1등급과 2등급의 차이가 의자의 모양이라 (추측상) 편안함 빼고는 아주 크지는 않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제가 뮌헨 중앙역으로부터 노이슈반스타인성에 다녀오는 여정을 예약한다고 했을 때 거치게 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왼쪽에 제가 붉은 네모로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저는 
  • 뮌헨 중앙역 (출발지점) 에서 노이슈반스타인성 (도착지점) 에 다녀오는 
  • 왕복 여정(return journey)를 예약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 출발여정(Outward journey)는 화요일 오전 다섯시 이후에 출발하는 열차를 이용하고 
  • 돌아오는 여정(Return journey)은 화요일 오후 다섯시까지 뮌헨에 도착하는 열차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 어른 1명, 2등석을 이용한다고 가정합니다. 
  • 그리고 빠른 환승을 선호(Prefer fast connection)하기 때문에 해당 사항에 체크를 했습니다.


  1. 위의 이라고 표시된 붉은 부분을 보시면 여러 여정 가운데 내가 마음에 드는 여정의 상세 내역을 보여주는 화살표 버튼이 있습니다.
  2. 해당 버튼을 누르면 라고 표시된 파란 부분에 나오는 것 처럼 내가 선택한 여정의 상세 내역이 나옵니다. 
  3. 또 그 여정 가운데 이라고 표시된 부분 Show intermediate stops(중간에 거쳐가는 역 표시하기)를 누르면 각 여정에서 내가 거쳐가는 역들의 내역이 상세하게 나옵니다.

Duration은 각 여정에 소요되는 시간이고요,  Chg.는 환승의 횟수, Products는 내가 이용하게 되는 교통편의 종류, Price-라고 된 부분은 해당 여정의 가격입니다. 왕복 시의 가격을 확인하려면 우선 출발 여정을 현재 검색된 것들 가운데 어떤 것을 택할 것인가를 선택한 뒤, 해당 여정에 표시된 주황색 Return journey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어떤 종류의 교통편을 이용할 것인가도 중요한데요, 바이에른 티켓, 혹은 웬데어펠스 티켓 같은 할인권을 이용할 때는 해당 할인권이 적용되는 구간이나 교통편이 있고 그렇지 않은 구간이나 교통편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리 확인을 해보셔야 해요.

그럼 파란 네모로 둘러싸인 여정이 마음에 들어서 해당 출발 여정을 선택한다고 했을 때 돌아오는 여정을 어떻게 선택하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자 이렇게 해당일자 오후 다섯시 이전에 돌아오는 여정이 이렇게 검색되어 있습니다. 이 때 만약에 제가 빨간 네모로 표시된 여정에 따라 돌아오고 싶다고 하면 해당 부분의 Purchase(구매)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자 여기서부터 본격적으로 번거로운 부분이 시작되는데요. 위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Login and book는 bahn.de에 계정을 만드신 뒤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서 예약하시는 것입니다. 
  • 아래의 Register as new customer and book은 신규 고객으로 등록해서 계정을 만든 뒤 예약하는 것이에요.
  • Book without registering은 쇼핑몰의 비회원 구매와 같이 등록하지 않고 예매를 하는 것입니다. 이때의 문제는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 예약을 할 수 없고, 핸드폰으로 모바일 티켓을 받을 수 없으며, 직불카드로 결제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우리나라에 사시는 분이 한 번 독일에서 기차를 타자고 회원 가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비회원 구매를 할 경우의 일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비회원 구매를 한다고 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온라인 티켓을 받으실 수 있고요, 본인이 가셔야 되는 겁니다. (아까 다른 사람을 위해서는 예매가 안된다고 말씀드렸지용??)

이 경우에는 예매를 마치시면 티켓이 예매과정에서 등록하신 이메일로 전달이 되요.

위의 다섯가지 결제수단 중 우리나라 사람이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신용카드(VISA, Master Card, American Express...)밖에 없습니다. 본인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을 적으시면 되고요, 아래에 first name에는 이름 last name에는 성을 영문으로 적으시고, 주소를 적당히 적으시면 됩니다. 이메일도 반드시 적으셔야죠!!!

그리고 이 때 문제는 신용카드 결제를 하시게 되면 검표시에 결제한 신용카드도 같이 보여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티켓을 살 때 결제에 사용한 신용카드를 반드시 갖고 계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정말 중요해요. 여권도 소용 없거든요;;;

그렇게 정보를 잘 입력하시면 결제 창 직전에 최종 확인 창이 뜨고 결제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다소 복잡한 점이 많고, 

할인 제도에 대해 잘 아시는 게 아닐 경우에는 

본인이 예약하시는 게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서 본인이 불안하시면 가급적 대행사를 이용하시는 편이 편안하실 것 같아요

또 할인제도가 상당히 다양하고 복잡해서, 

내가 직접 예약했는데 여행사 통해서 산 것보다 비쌌다. 

이런 경우가 있을 수도 있거든요. 


제가 bahn.de의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린 주된 이유는,
사실 바이에른 티켓이나 여러가지 할인권을 구매하셨을때,
해당 티켓을 가지고 어디를 가려고 하시면 몇번 선로에서 몇 번 기차를 타실지 알 수가 없잖아요.

이 때 bahn.de사이트에 오셔서 검색을 하시면 내가 몇 번 기차를 어디에서 타고 어디에서 갈아타면 되겠구나, 그럼 대략 어디에 몇 시쯤 도착할 수 있겠구나를 아실 수 있어요.

제가 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린데호프 성에 가실 때도 이런 식으로 여정을 미리 검색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아주 간략하게 http://www.bahn.de사이트 이용법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여러분의 여행에 작은 도움이 되었다면 기쁘겠네요.

오늘도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핑백

  • 은하여인의 뮌헨정착기 : 바이에른 티켓!!! 2014-12-21 09:00:30 #

    ... gt;> 본인이 독일철도청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예매하시려면 하루 전까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조금 복잡해요.) http://galamunich.egloos.com/9445445 바이에른관광청 한국사무소를 통해서 예매하시려면 조금 더 넉넉하게 날짜를 잡으셔야 겠지용!!! ^_^ 모두들 바이에른 티켓으로 바이에른의 아름다 ... more

덧글

  • 2014/12/23 14:24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12/23 14:24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12/23 14:24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12/23 14:25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은하여인 Galaxylady 2014/12/24 05:27 # 답글

    해님 안녕하세요. 제 생각에는 확인을 하면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긴 한데요;;;
    티켓이랑 관련서류를 다 뽑아서 들고 가시면 혹시나 문제가 생겨도 상황 설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큰 문제 없이 잘 여행하시면 좋겠습니다.
    서류가 중요하니까 혹시 아직 출발 안하셨으면 다 출력해서 가세요!!!
    결제할 때 본인이 가는게 아니고 다른 사람이 가는거면 그런 걸 따로 체크하는 부분이 있는데 어떻게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_^;;;;;
  • 은하여인 Galaxylady 2014/12/24 19:42 #

    결제하신 사이트나 http://www.bayern.kr (바이에른 관광청)쪽으로도 문의해보셔요.
  • 2015/09/13 14:4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은하여인 Galaxylady 2015/09/15 21:47 #

    제가 지금 글을 봐서 답글이 늦었습니다;;; original form이면 아마 티켓 구매 증명서 원본을 말하는 것 같아요. 구매 증명서 원본이나 계좌이체 내역서 같은게 있으면 그걸 보내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어드렸으면 좋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