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 정착하기 Day 16 독일에서 건강보험 및 상해보험 가입하기 2014/09/04 19:17 by 은하여인 Galaxylady

안녕하세요? 은하여인입니다.

오늘은 보험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하는데요. 독일에서 가입해야 하는 보험으로는 건강보험과 상해보험이 있습니다.

그 중 건강보험은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건강보험증이 있어야 비자(VISA)를 받을 수 있거든요!!!


우선 건강보험에 가입하는 법 (Krankenkasse/Krankenversicherung)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희도 남편이 학생이고, EU 출신이 아니다보니 다소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우선 여기 온지 며칠 안되었을때 저희 동네 근처에 있는 건강보험 회사 사무실에 들어가서 보험에 가입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처음으로 갔던 사무실에서는 건강보험업무는 취급을 안한다며 옆 동네에 있는 큰 사무소에 가서 가입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 동네로 갔지요.


그랬더니 이번에는 건강보험 가입 자격이 아직 조금 불충분해서 가입신청서는 적어 줄테니까 비자를 먼저 받아오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비자도 365일 이상 되는 것을 받아오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조금 뒤에 앞서 말씀드린 적이 있는 Kreisverwaltungsreferat에 가서 그 아저씨가 저희에게 준 서류를 보여주며 건강보험은 비자를 먼저 받아야 가입할 수 있다던데요? 라고 말을 했습니다.

당연히 비자를 못받았죠;;

왜냐면 비자를 받기 위한 조건 중에 하나가 건강보험 가입증명서거든요;;


이 쯤 되면 얘들이 날 동양인이라고 무시하나? 날 바보로 아나? 같은 별 생각이 다 듭니다.

하지만, 그런게 아니라 이 동네가 워낙에 절차와 문서를 중요시하고, 이런 부분에서는 모든 것을 확실하게 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해서 그렇다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사실이 그렇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Kreisverwaltungsreferat에 있는 분께 저희 사정을 웃으면서 아주 착한 눈으로 침착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분이 비자신청을 위한 문서 목록이 적힌 종이를 주면서 그 중 건강보험 칸에 표시를 하더라고요.


상당히 실망스러웠지만 저희는 그 문서를 들고 보험사 사무실로 갔습니다.

보험사에 갔더니 저번에 만난 직원이 아니라 다소 그 사무실에서 지위가 있어 보이는 분이 저희를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분께 우리가 지난번에 왔더니 이렇게이렇게 되어서 비자받으러 갔더니 저렇게저렇게 되었다고 웃으면서 친절하게 구구절절 설명을 했습니다.

그리고 Kreisverwaltungsreferat에서 준 종이를 보험사 직원에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더니 아저씨가 저희가 받았던 보험가입신청서(antrag)과 그 종이를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한 5분 정도 지나서

"당장은 안되겠는데?"


이럽니다;;; 그래서 저희는 또 무슨 날벼락인가 싶었습니다.

"뭔 말입니까?"

그 아저씨 왈:

"응 당장은 안되고 1-2주 뒤에 아마 보험증이 집으로 우편발송될겁니다." 라고 하더라고요.


당장은 안되지만 조만간 될거다. 라는 이야기였습니다.

회사 내에서도 절차를 위한 시간이 필요했던 것이지요.


저희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지요; 몸에 있는 당분이 다 빠져나가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며칠 뒤에 다시;;; 원래 저희를 상대했던 직원으로부터 비자를 받아오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번에는 정말 당황스러웠는데요;

그래서 저희 남편(둘 중 성격이 더 침착한 사람)이 사무실에 가서 직원이랑 찬찬히 이야기를 했습니다.

어떻게 된거냐,

저번에는 된다더니,

갑자기 왜 안된다는 거냐...

외국인청에서는 보험 먼저 가입하라던데. 구구절절이 다시 이야기를 했대요.


그랬더니 직원이 예전에 저희가 만난 아저씨(해당 직원의 상사)와 전화통화를 한 뒤,

원래는 안되는데, 일단 가입은 시켜줄테니까 가입확인증을 써줄테니 이거 들고가서 비자 받으면 사증들고 다시 와라. 라고 했다고 합니다.


>>>> 결국 이 종이를 들고 가서 비자를 받았습니다.

>>>> 그리고 비자를 들고 가서 보험에 정식으로 가입했어요 ㅠㅠㅠㅠㅠ


과정은 고통스러웠으나 열매는 달았습니다!!!!! *ㅁ* 



사실 손해보험은 가입하기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인터넷에서도 가입하실 수 있어요. 독일어로 상해보험은 Unfallversicherung 이라고 하는데요. 저희는 집주인이 추천해준 Cosmosdirekt 라는 회사에 가입했습니다. 이것도 당장 가입이 완료되는 건 아니고, 가입 이후에 편지가 날아옵니다. 그럼 가입이 완료된거예요.


끝으로 저희 친구가 알려준 건강보험 가입 관련 팁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1. 의무보험(statutory insurance, gesetzlicher Krankenkasse)이 그렇지 않은 보험보다 비싸기는 하지만 병원에 가게되면 병원비가 훨씬 싸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족이랑 가시는 경우에는 가능하면 의무보험을 가입하세요. 의무보험이 아닌 사보험 회사로는 mawista와 continental, allianz등이 유명하다고 합니다.
  2. 30세 미만이시면 안정된 소득의 원천이 없어도 보험가입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3. 문서가 중요합니다. 보험가입에 도움이 될만한 문서들(독일에서 권위가 있는 기관이나 단체에서 주는 문서들)은 꼭 챙기세요. 
  4. 임신 계획이 있으시면, 가입하시는 보험이 산전 검사나 출산 관련 의료비도 포함하는 보험인지 물어보세요. 보험 종류를 바꾸려면 6개월 이상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보험이 전환되면 이미 산달?;;;

 

저희 남편 학교에서 추천해준 의무보험 회사 목록입니다(statutory insurance, gesetzlicher Krankenkasse)

  1. Techniker Krankenkasse (TK)
  2. DAK-Gesundheit
  3. Kaufmännische Krankenkasse
  4. Allgemeine Ortskrankenkasse (AOK)
  5. BARMER (GEK)
그럼 오늘도 화이팅 하시고요!
내일은 저희가 어제 다녀온 퓌센 노이슈반스타인성 편하게 다녀오기에 대해 포스팅을 올리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덧글

  • 소정이네 2015/05/17 22:41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오는 8월 뮌헨으로 연수가는 가족입니다. ^^
    건강보험을 꼭 독일 가서 받아야하는지, 국내에서 알리안츠 같은 회가에서 받아가면 안되는건지요,?
  • 은하여인 Galaxylady 2015/05/19 00:19 #

    안녕하세요 은하여인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독일에서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계시다고 들었어요. 그런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년 이상 계실 예정이시거나 아가랑 같이 오시면 여기 오셔서 어떤 보험이라도 가입하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보험의 종류와 가입여부에 따라서 갈 수 있는 병원도 다르고 의료비 부담도 달라지거든요. ^^; 저는 부부가 한달에 165유로를 내는 공보험에 가입했는데요 팔이 부러지는 바람에 (복합골절) 낸 것 이상으로 혜택을 받았어요. 병원에 10일 입원했는데 1일치 밥값 10유로씩 100유로만 부담했습니다(제 경우는 특이한 것 같긴 해요 여기와서 평생 처음으로 입원을 할 줄은 몰랐어요ㅜ) 다쳤다고 보험료를 더 내는 것도 아니라서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보험에 대해서는 베를린 리포트등에서 잘 알아보시고 가입하셔용:) 저도 아직 견문이 짧아서 제 개인적 체험밖에는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 소정이네 2015/07/02 15:51 # 삭제 답글

    답변 감사드려요!
    저희도 그정도 수준에서 공보험 들면 될것 같은데 회사 이름 등 방법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어요! ^^
    그리고 서울에서 비자를 받았는데 독일 입국후 다시 연장하는 비자를 받아야 하는 거죠? 같은 서류를 또 준비해야 하나요?

    미리 감사드려요~
  • 은하여인 Galaxylady 2015/07/03 02:27 #

    소정이네 님께,
    저희는 AOK에 가입했는데요. 방법은 다른게 없고 해당 회사의 거주하시는 곳 근처 지점에 독일에서 만드신 은행 계좌관련 서류랑 비자를 보여주시고 가입신청서를 내시면 됩니다. 비자는 1년 이상 기한이 되는 비자를 요구할 수 있어요. 회사 연수를 통해서 가시면 회사 측으로 미리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TK라는 곳도 공보험 회사인데요. 그 쪽도 좋다고 합니다.

    독일에서는 비자 유효 기간이 끝나기 전에 미리 해당 지역 Kreisverwaltungsreferat의 Auslanderbehörde에 가셔서 비자를 연장하시면 됩니다. 비자 서류는 지역별로, 개인이 처한 경우에 따라 달라서 계시는 동안 미리 한번 들르셔서 해당 기관에서 어떤 서류를 필요로 하는지 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아마도 이전에 비자 만드실 때 가져가셨던 서류랑 비슷한 서류를 요구할 것 같긴 한데요. 한국에서 미리 번역 및 공증을 받아야 하는 서류도 있으니까요(가족관계 증명서 등) 남편분이랑 미리 알아보시고 오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은하여인 Galaxylady 2015/07/03 21:22 #

    보험가입하실때 거주지 등록증도 들고 가셔야 될거예요. 혹시 모르니까 관련이 있는 서류는 다 들고 가세요
  • skybluec77 2016/09/01 14:25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이번에 9월 쯤에 석사과정으로 독일에 가는 데요. 제가 대사관에 알아보니 한국인은 따로 학생비자를 받고 가지 않아도 가서 거주 허가증(residence permit) 신청해야 한다고 한다 던데 은하여인님은 독일에서 무슨 비자를 받으신건가요?

    한국에서 학생비자를 받고 가도 가서 90일 이내에 거주 허가증을 신청해야 한다고 한다던데 그냥 비자 없이 가서 거주 허가증을 신청해도 비자 받고 가서 신청하는 것과 동일한 절차인가요?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