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 정착하기 이사를 했습니다!!!!! (1) 집 구하기-사기꾼을 조심하자! 2016/04/11 05:54 by 은하여인 Galaxylady

독일에 와서 처음으로 저희가 이사를 했어요.

집을 구해서 이사하기까지의 과정을 돌이켜 보면,

결국은 외국인으로서는 현지인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집 구하기도 이사하기도 불가능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살던 집 집주인님이 정말 우호적인 분이라 많이 도와주셔서 무사히 이사했어요.

앞으로 이사와 관련된 포스팅을 몇 개 올리려고 하는데요.

우선은 집 구하는 과정에서 제가 사기꾼을 너무 많이 접하게 되어서요.
지금 집을 구하고 계신 분들께서 조심하시라고 독일 부동산 사기꾼의 특징을 몇 가지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지금 사는 월세집을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만 찾았습니다.
(사실 이 집도 저희 전 집주인님이 검색해서 소개해 준 집이에요)
사기꾼은 우선 어디에나 있는데요.

가장 큰 특징 1!
아무 흠도 없는 좋은 집을 터무니 없이 싼 가격, 또는 시중 거래가보다 30% 이상 싼 가격으로 내놓았다면 일단 사기꾼인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2! 본인이 어떤 이유로든 집을 구한 이후에 해외에 체류하게 되어 집을 내놓게 되었다는 핑계를 댄다면 사기꾼일 가능성이 아주아주 높습니다!

3! 자기한테만 키가 있으니 키를 보내도록 선금을 보내라, 어디다 돈을 맡겨라 이런 식으로 나오면 열에 아홉은 사기꾼입니다.

저희는 임모빌리엔, WG gesucht, Craig's List 등등 여러 사이트에서 찾아보았는데요. 곳곳에 두루두루 사기꾼이 있지만 특히 Craig's List는 외국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라 그런지 사기꾼이 다른 사이트보다 더 많았습니다. 물론 제가 사는 독일 뮌헨에 한해서입니다.


그러니까 되도록이면 현지에 오셔서 불편하시더라도 숙박업체에서 장기투숙을 하시면서 집을 구하시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수수료가 비싸더라도 미스터 롯지 mrlodge 같은 부동산 사이트를 통해서 집을 구하세요.

모르고 대충 했다가는 사기 당하기 십상이겠더라고요.

뮌헨의 경우 독일에서 나가는 인구보다 들어오는 인구가 많은 몇 안되는 곳이기 때문에 특히 집 구하기에 어려움이 있어요. 이곳도 공급보다 수요가 훨씬 많다보니 현지인들도 외지 사람이나 직장이 불확실한 사람은 잘 안받으려고 한답니다.
(당연히) 수입도 별로 없고 직장도 없는 유학생 부부는 집 구하기가 너무너무 어렵거든요. ㅠㅠ

현지인이 도와주면 훨씬 쉬워져요! 그러니까 되도록이면 현지인의 도움을 받으세요!

다음 번에는 이사용 박스 렌탈 사이트를 하나 소개할게요!

덧글

  • 제트 리 2016/04/11 12:22 # 답글

    오호 그렇군요...
  • 은하여인 Galaxylady 2016/04/11 22:06 #

    방문 감사합니다:)
  • 솔솥 2016/04/12 00:39 # 답글

    그래도 무사히 이사하셨군요! 축하드려요.
    이사할 집 급하게 알아보면 안되는 거 정말이에요. 임시 거처에서 좀 지낼 각오를 하더라도 신중해야... 안그러면 그런 초조함이 사기꾼들을 끌어당기는 것 같기도 하더라구요.
  • 은하여인 Galaxylady 2016/07/23 04:45 #

    정말이에요 ㅠㅠㅠ 사기꾼들이 세상에 그렇게 많은지 처음 알았어요. ㅠㅠ 솥솥님도 건강히 잘 지내셔요!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